올해 들어오면서 가장 이슈가 되었던
세계 사건들 중 한가지를 뽑아라고
한다면 수에즈운하 사건이 될 수
있습니다. 해당 운하의 경우는
아시아에서 유럽으로 가는 길목중에
가장 중요한 교역료를 차지하고
있으며, 만약 수에즈 운하가 없는
경우에는 아프리카의 희망봉을
돌아 4일 이상의 시간이 소요된다는
단점을 가지고 있는데요. 이는 단순히
시간만 오래 걸린다는 측면이 아닌
해운사들의 입장에서는 그만큼 비용이
배로 들어가기에 간단하게만은
생각할 수 없는 부분이 되겠습니다.
지리학적인 요충지라고도 할 수 있는
수에즈운하는 근래 일본의 회사가
소요하고 있는 에버기븐호 좌촛
사고로 인하여 며칠이상의 통행이
모두 막힌 사건이 있었는데요.
그로 인하여 해당 통로를 지나지
못했던 선박들의 숫자만 보더라도
백대 이상 규모를 차지하고 있는
상태였으며, 제대로 운항을 하지 못한
선박들의 피해 규모를 금액적으로
환산하게 되면 이는 조단위의 금액이
나타났다는 것으로도 추측이 되고
있는 상황이었습니다. 오히려 이러한
사건들로 인하여 수에즈운하통행료나
혹은 수에즈 운하가 어떻게 만들어지게
되었는지 많은 사람들이 관심을
가지고 있는 상황입니다.
수에즈운하가 언제부터 개통되었는지
이러한 요소들을 먼저 짚어보고나서
이야기를 시작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수에즈 운하가 위치하고 있는 바다를
보게 되면 위쪽으로는 지중해 그리고
아래쪽으로는 홍해를 이어주는
교통로라고 할 수 있으며 지금으로부터
약 150년전에 오스만 제국의 지원을
같이 받으면서 공사가 진행되었습니다.
역사적으로만 보더라도 매우 오랜
기간을 가지고 있다는점에서 높이
평가를 받을 수 있는 운하입니다.
수에즈운하의 크기를 보게 되면 현재
지구상에 존재하는 가장 큰 배중에
항공모함이 있는데요. 항공모함이
지나갈 수 있을정도의 넓은 폭을
자랑하고 있기에, 지구상에 있는 어떠한
배들도 모두 지나갈 수 있다는 점이
큰 특징이라고 보면 되겠습니다.
1956년 07월부터는 이집트 정부가
직접 관리를 하고 있으며 이를 다르게
해석하자면 국유재산으로 구분이 되어
있는 상황인데요. 이집트 정부로
넘어가기 이전에는 프랑스 그리고
영국의 기업들을 중심으로 하여
이들이 해당 운하를 소유하고 있었습니다.
수에즈운하통행료를 보게 되면 거리와
같이 연관성이 있는데 수에즈 운하의
길이만 살펴보더라도 이는 160키로의
거리를 자랑하고 있으며 이를 지나갈 땐
통행료를 지불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한척당 지나가게 될 때의 통행료는
25만달러라고 할 수 있으며 이를
한화로 환산하게 된다면 2억 8천만원
정도의 액수를 나타내고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물론, 각 배의 종류들이나
혹은 무게에 따라서 금액이 달라지는
요인들이 있기에 정확하게 얼마다라고
한 내용만으로 단정짓기는 어려우며,
기본적으로 적재하고 있는 컨테이너의
무게에 따라서 달라진다고 생각을 하면
되는 부분입니다.
대략적인 금액들로만 살펴보더라도
하루에 지나다니는 배들의 숫자들이
매우 상당하기에 이는 금액적으로
환산하게 되면 10조 2천억원어치의
손실이 일어났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말로 나오고 있습니다. 코로나19의
여파가 지속되고 있는 가운데 이는
이집트 정부에게도 좋지 못한 영향이
되고 있으며, 해당 이슈들이 해결되기
이전까지는 많은 불편함들을 낳고
있는 사건이었습니다. 단순히 대기하는
것에만 손실이 일어난게 아닌 당시에
몇주이상의 시간이 소요된다는
부분으로 인하여 아프리카 희망봉을
돌아서 가는 배들도 많았습니다.
말 그대로 우로 가나 좌로 가나
모두 다 수에즈운하통행료에 대한
불이익을 받게 되는 요소였는데요.
우리나라의 선박 역시나 당시에
발이 묶여 있는 상황이었으며
이는 물류를 공급 받아야 하는
상황속에서도 큰 직격탄을 받았기에
큰 이슈들이 되고 있었습니다.
현재는 전세계 모든 교역들 자체가
글로벌화 되어지고 있는 특징을
나타내기에 한 국가만의 문제로만
치부하는 것이 아닌 다른 국가들까지
이에 대한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고로, 이러한 요소들을 따져보았을 시,
한국가만의 이슈들로만 치부하기에는
무리가 있다는 것을 알려드리는데요.
다행히도 2주정도의 시간이 지난
다음부터는 이집트 정부가 예인선이나
혹은 에버기븐호의 선미 부분에 물을
더욱 들어오게 만듦으로 인해서
배를 옮기도로고 하였었는데요.
당시에 이 부분을 해결하고 나서
수에즈운하는 며칠이상 24시간
풀가동이 되었습니다. 그만큼 뒤에
밀려 있었던 배들이 많았다는 것을
대신하여 설명하고 있는데요.
이후에 이집트 정부는 에버기븐호를
소유하고 있는 일본회사를 상대로
수에즈운하통행료를 모두 포함하여
당시에 지장을 받았던 요소들에
대하여 피해액 규모를 발표하였는데
이는 억단위도 아닌 조단위를
발표하게 되었습니다. 물론, 이 부분은
현재 법정에서 서로 해결방안들을
찾아나가고 있으며, 아직도 현재
진행중인 것으로 알려져 있는
상태입니다. 현재 예측하고 있었던
원인들을 살펴보게 되면 과속이나
혹은 오버스티어링과 같이 운전미숙이란
단어가 함께 나왔었는데요.
우선은 배 자체의 결함은 아니라는 점이
에버기븐호 선박의 주장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당시에 수에즈운하통행료와
관련하여 많은 주가들 역시나 높은
관심을 보이고 있었는데요.
한가지 흥미로웠던 사실은 몇주정도
운하가 막히게 되었을 시, 업계에
미치는 파장이 우리가 생각하는 것
이상으로 매우 높다는 점입니다.
그만큼 지금은 전세계적으로 국가들의
개념이 사라졌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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