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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에즈운하사고 이를 통해 일어난 일

by 두통약좀주소dg 2021. 12.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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점차 글로벌화 되어가고 있는 지구촌

사회를 둘러보게 되면 과거와는 달리

국가의 장벽들이 점점 무너지고

있으며, 각 나라들마다 서로 협력할 수

있는 조약들을 맺어 무관세나 혹은

업무를 위한 비자의 제약들을 많이

풀어주고 있는 실정인데요.

이러한 조취에서 가장 쉽게 이해할 수

있는점은 굳이 우리나라가 아니더라도

특정 목적을 위해서는 이제 과거에

복잡한 과정을 거치지 않고 여권

하나로 세계를 내 집 드나들듯이

할 수 있다는게 큰 특징이 되었습니다.

특히나 이를 도울 수 있는 하늘길과

바다길은 더욱 큰 기회들을 열어놓고

있는 상황인데요. 일반적으로 선박

회사들이나 여러 해운 회사들의

경우는 가능한 짧은 경로를 활용하여

물류비를 절약하고 이를 통하여

마진을 올리는 것이 일반적인

사업의 공식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보통 넓은 바다는 항상 열려 있지만,

시간을 단축하기 위해서는 국가마다

가지고 있는 지형들을 지나다는걸

활용해 볼 수 있는데요.

그중에 한가지가 바로 수에즈운하라

할 수 있습니다. 근래에 들어오면서

수에즈운하사고를 통하여 오히려

세계에 더욱 이목이 실리게 된 경우를

확인하게 되는데요. 이집트에 위치하고

있는 해당 운하의 경우 실제로 해당

경로를 통과하지 않는다면 모든

선박들은 희망봉을 돌아 우회하게

되는데 장정 4일이나 시간이 걸리는만큼

비용적으로 큰 손실을 입을수가

있습니다. 그렇기에, 금액적으로

따지고 보자면 수에즈 운하의 가치는

그만큼 높다고 할 수 있는데요.

그러므로 최근에 일어났었던

수에즈운하사고의 경우, 여러 선박과

운하 회사들에 막대한 피해를 끼쳤다고

할 수 있었는데요. 무려 며칠 이상동안

운하가 막힘으로 인하여 많은 배들이

이를 지나가지 못했으며 대기하는

배들의 수만 하더라도 80여척이

넘었다는 결과가 나왔었습니다.

이를 가격으로 따져보게 되면

조단위의 금액으로도 환산이

이루어지는 것을 짐작해 볼 수 있는데요.

우선 수에즈운하사고가 발생했던

경위들을 정확하게 한번 짚어보는

시간을 가지도록 하겠습니다.

해당 사건에 연류되었던 에번기븐호의

경우는 일본의 쇼에이 기센이 보유하고

있는 선박이며, 이를 운용하고 있는

에버그린의 경우는 세계에서도

탑10위에 들어가는 용선사로 알려져

있는 기업입니다. 배의 규모 자체도

길이 400미터에 달하며 폭은 대략

60미터에 육박하는데 이는 축구장

몇개 이상의 규모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당시에 발표된 수에즈운하사고의

원인을 살펴보게 되면 우선은 강풍으로

인하여 이러한 사고가 발생되었다고

언론에서 보도한바 있습니다.

대각선 모양으로 하여 제방에

뱃머리가 박히게 되었는데 여러

방법들을 동원해 보더라도 배가

꿈쩍도 하지 않기에 실제로 행한

방법은 제방을 팜으로 인해서

여기에 물이 들어오는 솔루션을

채택하게 되었는데요.

실제로 유인선들이 와서 배를 옮겨

보려고 하더라도 배의 무게나

사이즈가 워낙에 큰 것과 더불어,

실려있는 컨테이너의 수들만

하더라도 이는 무게상으로 22만톤

이상을 자랑하고 있었기에 단순히

작은배들이 이런 대규모의 선박을

움직이는 것은 여간 쉬운일들이

아니었다 할 수 있는데요.

수에즈운하사고는 거의 일주일째,

길을 막고 있었으며, 시간이

지나면서 여러가지 추가적으로

나왔던 추측은 인재나 기계적인

결함에 무게를 많이 둔 부분들도

있었습니다.

당국은 수에즈 운하사고를 해결하기

위해서 예인선들만 하더라도 14대를

투입시켰으며, 또한 쳐박혀 있는

뱃머리에 무게를 줄이기 위하여

평형수도 모두 뺐었는데요.

머리부분에 박혀 있는 모래들을 모두

걷어내기도 했었는데, 그 용량만

하더라도 이미 2만제곱미터의 모래를

모두 파헤쳐 냈다고 보시면 됩니다.

다행히도 이러한 흡익식 방법을

사용하여 배가 움직이는데 큰 희망을

부여할수는 있었는데요.

에번기븐호의 본래 경로를 살펴보게

되면 중국에서 출발을 하여 원래

목적인 네덜란드의 로테르담으로

항로가 연결되어 있었습니다.

초반 며칠정도는 십여척 단위의

배들이 정체되었으나 이후에는

무려 3백여척이 넘는 배들이 운하를

통과하지 못하고 지연해야만 하는

상황을 맞이하게 되었는데요.

수에즈 운하는 아시아와 중동을 거쳐

유럽으로 지나가게 되는 중요한

경로들을 나타내고 있기에 세계

물동량의 10위 이내에 들어가는만큼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여파로 인하여 지금은 사건의

막이 오르기는 했었지만, 현재

이집트 정부는 피해 금액만 따져

보더라도 1조원 이상의 금액들을

나타내고 있기에 이에 대한 손해

배상을 해당 선주회사에게 청구를

한바 있는데요. 단순히 운하를

이용하지 못한 금액 이외에도

주가에도 여러가지 영향들을

미쳤기에 이러한 방식들이 모두

산정되어 청구되었다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추가적으로 주가 시장을 넘어서

유가시장에도 영향을 미쳤는데,

유조선들의 통과도 부드럽게

이어지지 않은 결과, 유가가 잠시

올라가게 되었으며 그로 인하여

이를 활용하는 기업들에도 그 여파가

모두 미쳤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는 고스란히 소비자들에게까지

최종적으로 오게 만들어지는데요.

일명 나비효과라고 하는 부분들이

실제로 우리가 미디어에서 보던

운하사고를 통하여 발생되는 것을

보고 많은 사람들이 깨달을 수

있는 계기가 되기도 하였습니다.

이처럼 세계 경제는 현재로써

단순히 한 국가에만 의존되어

있는 것이 아닌 모든 국가들이

서로 연결되어 있기에, 이러한

측면들을 어울러 살펴보는 것이

좋은 방법도 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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